📖 복습/언어의 특징, 언어의 기능 연습 문제
[특징]
1. 모든 언어의 소리의 조합, 단어의 조합, 어순 등을 통제하는 규칙 체계게 있음 :
2.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이 합의를 통해 단어를 임의로 정하여 사용함 :
3.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음운이나 어휘 등의 측면에서 언어 생성, 변화, 소멸하는 특징 :
4. 한 번도 들어 보지 못한 새로운 표현이나 문장을 무한히 만들어 낼 수 있음 :
[기능]
1.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질문하고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언어 사용 :
2. 자신의 바람과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어 사용 :
3.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언어 사용 :
4. 다른 사람의 행동을 조절하고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언어 사용 :
5. 상상을 표현하기 위해 언어 사용 :
📖 언어의 단위를 알아야 하는 이유
이에 대한 이해가 영유아의 언어를 분석하고, 발달 수준을 파악하며,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해서 교수 계획을 더 잘 세울 수 있습니다.
1. 음운
음운은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
음소와 운소를 포함
ㄴ음소 : 자음과 모음처럼 소리의 경계 나눌 수 있는 분절 음운, 이가 달라지면 의미가 달라짐
예) 자음/ㅅ/, /ㅂ/, /ㅍ/에 따른 소리와 말뜻의 차이 [살],[발],[팔] & 모음/ㅓ/, /ㅕ/에 따른 소리와 말뜻의 차이 [벌], [별]
ㄴ운소 : 소리의 길고 짧음, 높고 낮음, 세기, 억양이 있음.
예) 해가 지고부터 다음 날 해가 떠서 밝아지기.
전까지 => [밤] => 짧게 발음
밤나무의 열매 => [밤] => 길게 발음
2. 음절
한 번에 소리 낼 수 있는 소리마디
모음과 자음이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가장 작은 발음 단위, 뜻을 지니진 않음
하나 이상의 음소가 모여서 이루어지는 음절
모음만 된 것(아),
‘모음+자음’으로 된 것(안),
‘자음+모음+자음’으로 된 것(강)이 있음
예) 산에 눈이 온다 => [사네 누니 온다]로 발음 => 사/네/누/니/온/다/ 여섯 음절
3. 형태소
뜻을 가진 언어의 최소 단위,
형태소를 나누면 뜻이 파괴됨
자립 여부에 따라 ‘자립형태소(하늘)’와
‘의존 형태소(이,높)’로 구분
의미를 나타내는 ‘어휘형태소(하늘,높)’와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형태소(이)’로 나뉨
4. 단어
의미를 음지한 가장 작은 자립 형식
다른 곳의 도움을 받지 않고
문장 속에 쓰일 수 있는 단위
음운론적 단어, 문법적 단어로 구분
ㄴ음운론적 단어 : 화자가 자연스럽게 끊어 읽는 단위
예) 누나가/학교에/갑니다
ㄴ문법적 단어 : 통사론에서 말하는 기초 단위, 명사, 동사, 관형사, 붑사, 격조사, 문말어미, 보조사, 접속사, 감탄사
예) 누나/가/학교/에/가/-,,니다
연관된 말인 낱말과 어휘
ㄴ낱말 : 단어는 한자이고 낱말은 순우리말
ㄴ어휘 : 일정한 범위 안에서 사용하는 단어 또는 낱말의 집합
5. 구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이루어진 단위
주어와 서술어가 갖추어진 구성 아닌 형식으로 문장이나 절의 일부분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적 의미로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이는 형용사구
체언(명사, 대명사 등) 앞에서 그 체언이 어떤 것이라고 꾸며주는 관형어구
명사를 제외한 다른 품사(동사, 형용사,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 역할을 하는 부사구
구는 주어와 서술어와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음
ㄴ명사구 : 정말 예쁜 신발이다.
ㄴ동사구 : 물을 많이 마신다.
ㄴ형용사구 : 색이 정말 곱다.
ㄴ관형사구 : 아주 오래된 사진을 보여주었다.
ㄴ부사구 : 강아지가 마당을 정말 빨리 달렸다.
6. 절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나열한 것
주어와 서술어를 가짐
혼자서 완전한 문장으로 사용되지 않고 문장의 일부분으로 사용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명사절
문장에서 서술부가 되는 서술절
관형사형 어미와 결합하여 관형어의 역할을 하는 관형절
문장에서 부사의 역할을 하는 부사절이 있음
ㄴ명사절 : 봄이 오기를 몹시 기다렸다.
ㄴ서술절 : 맑았던 하늘이 먹구름 때문에 그 색이 어두워졌다.
ㄴ관형절 : 동생은 형이 아끼는 장난감을 숨겼다.
ㄴ부사절 : 벚꽃들을 흰 눈이 날리듯이 흩어졌다.
7. 문장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완결된 내용으로 표현하는 최소의 언어 단위
문장이 되려면 주어, 서술어 등이 갖춰져야 함
대화를 나눌 때는 필수 성분 빠지기도 함
글로 쓰인 모든 문장의 끝에는 문장이 끝났다는 표시로 마침표, 느낌표, 물음표가 있음
문장은 말하는 의도에 따라 풀이하는 문장, 묻는 문장, 감탄을 나타내는 문장, 시키는 문장, 권유하는 문장으로 나눔
ㄴ풀이하는 문장 : 눈이 온다. 집에 간다.
ㄴ묻는 문장 : 무슨 일을 하나요?
ㄴ감탄을 나타내는 문장 : 정말 신부가 예쁘다!
ㄴ시키는 문장 : 4시까지는 끝내자.
ㄴ권유하는 문장 : 같이 밥 먹으러 가자.
8. 담화
하나 이상의 문장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 조리 있게 연결해 놓은 말과 글
언어교수로 문장 수준이 아닌 담화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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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언어 단위를 쓰시오. (발화 오류)
1) 말의 뜻을 구별해주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 :
2)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나열한 것으로 주어와 서술어를 가지며 문장 일부분으로 사용되는 언어 단위 :
3) 문법상의 일정한 뜻과 구실을 가지는 언어의 최소 단위 :
4)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 성분이지만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단위 :
5) 주어와 서술어를 갖추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완결된 내용으로 표현하는 언어 단위 :
6) 하나 이상의 문장을 상배당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리 있게 연결해 놓은 말이나 글 :
2. 다음 문장에 몇 개의 형태소가 있는지 분석하시오.
* 동생이 운동장에서 축구를 한다.
실질 형태소 : ( )개
형식 형태소 : (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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