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
- 대략 0~8세경은 모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
1) 레너버그의 뇌의 측면화 현상(lateralization)
- 언어 산출 이해 능력은 인간의 선천적 특성
- 언어발달 관장하는 특정 부분이 뇌 속에 존재
- 어떤 문화권이든 영유아 언어발달과정 같음 주장
- 좌반구 우반구의 담당 기능들은 성장하며 자리잡음
*좌반구
(1) 좌반구 - 언어적 측면 (언어적 능력)
ㄴ표현성 언어영역 (브로카) : 문법적 처리, 언어산출 담당하는 영역, 정보글 조직화
=> 표현, 아웃풋
ㄴ이해성 언어영역 (베르니케) : 언어 이해, 의미가 분명한 언어표현
=> 저장,인풋
*우반구
(2) 우반구 - 비언어적 측면 (비언어적 기능과 음악)
ㄴ말의 운율, 높낮이 조절, 감성적인 부분 담당
*뇌 측면화 현상의 2세경 시작에서 13세경 완성
이 시기에 반드시 하나 이상의 언어 습득 필요
모국어 습득 실패 이외 언어 습득 할 수 없음 주장
2) 언어발달 결정적 시기를 지지하는 주요 사례
(1) 수술 시기에 따른 인공와우 수술 결과 차이
- 서울대 병원 : 고도 난청 겪는 환자들 위한 인공와우 아래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최소 6~7세 이전이라고 주장하였다.
- 결과 : 6~7세) 수술 후 4년 지남 일반인 90% 회복
11세) 수술 후 언어능력 7% 그침
20세) 수술 후 언어 전혀습득 없음
(2) 모국어 습득에 실패한 지니 사례
- 주장 : 언어 습득 결정적 시기 있음, 상호작용의 언어발달 측면의 중요성.
- 사례 요약 : 미국 소녀 지니(Genie), 지니는 1979년 10월 13세에, 매일 13시간 화장실 변기에 묶어둔 아버지의 가정폭력 속에서 구출되었다. 그녀는 지속적 언어학습에도 단어 나열 수준에 그쳤으며 온전한 언어 습득을 할 수 없었다.
2. 언어발달의 중요성
(1) 언어와 인지
- 피아제 : 영유아기 언어 사용 전 인지발달 우선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 비고츠키 : 유아는 성인과 대화 매개 사고 형성
(2) 언어와 사회성
-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의 75년 추적연구 결과 : 주변 가까운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 행복 중요요소
(3) 언어와 정서
- 감정 명명화 : 정서어휘 습득은 정서발달에 중요함
(4) 언어와 학습
- 수학 : 수학 적용의 사회적 맥락 이해 필수
- 학교 수업 : 내용 함께 나눔 및 과제 해결 필수 능력
[ 연습 문제 ]
1. 뇌의 한쪽 부위가 특정 기능응 담당하는 현상 :
2. 생물학적 언어 습득 가장 효과적인 시기 :
3. 지니의 사례가 언어 습득에 주는 시사하는 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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