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주의 : 언어발달의 ‘외부와 환경적 요인’을 강조
1. 주요 주장
1) 자극과 반응 그리고 강화
- 중점 : 환경 내의 자극(stimulus)와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response) 사이의 관계를 파악
- 스키너(Skinner) : 상자 실험 속 쥐, 보상과 강화를 통해 행동을 조작하고 학습되는 것 발견
- 조작적 조건화 : 위 과정 속 나타나는 변화의 학습인 쥐의 행동
* 5 요소> 환경, 자극, 반응, 강화를 통한, 학습
- 강화의 종류 : 정적 강화, 부적 강화, 벌
정적 강화 :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보상 제공
부적 강화 :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불쾌한 자극을 제거
벌 :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하기 위해 싫어하는 것을 제공하는 벌
1-2) 언어습득은 후천적인 영유아의 경험으로 이루어짐으로 봄
- 스키너는 영유아 처음 나타내는 음성화와 옹알이는 스스로 강화, 주변 성인에 의해 선택 및 강화됨
- 주 양육자의 영향력이 절대적, 적절한 보상과 부적절한 말 무시로 올바른 언어 사용 강화 주장
2) 언어 행동
(1) 요구발화 반응(mand)
- 명령, 요구, 요청 등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언어 반응.
- 영유아가 생리적 욕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 불완전한 소리로 표현했을 때 성인이 영유아 입장으로 음성화시킴으로 언어가 정착되는 경우
- 예) 목 마른 아기의 ’무‘를 엄마가 ‘물 마시고 싶어? 여기 물.’라고 말하면서 물을 줌.
(2) 접촉 반응(tact)
- 영유아가 어떤 대상을 접촉할 때 그 대상이 무엇인지를 자신만의 언어로 웅얼거리면서 말함.
- 주변 성인이 이 웅얼거림을 듣고 강화하면서 그 음성을 영유아는 듣고 연습 통해 배우게 됨.
- 예) 공을 만지며 우연이 아기가 ‘고...’라고 소리냈을 때 엄마의 ‘오 맞아. 이거 공이야.공.’하며 칭찬함.
(3) 반향적 조작 반응(echoic operant)
- 성인이 영유아에게 특정한 단어나 표현을 따라 요구하고 그대로 따라하는 영유아에게 칭찬, 긍정적 보상 줌으로 이루어지는 언어 습득.
- 예) “물 주세요 해봐~.:라고 엄마가 먼저 아이에게 말하고 아이가 그대로 따라하는 경우
(4) 언어 내 조작 반응(intraverbal operant)
- 다른 사람의 말이나 질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반응 하는 경우.
- 한 언어 자극이 다른 언어 반응을 연상적으로 산출시키는 경우.
- 예) ’”어떤 색 제일 좋아해?“라고 물으면, ”파란색“이라고 답하는 것,
(5) 자동적 조작 반응(autoclitic operant)
- 다른 언어 반응의 기능을 수정하는 반응
- 예) ‘내 생각에 비가 오는 것 같아.’라는 반응에서 ‘내 생각에’라는 표현은 날씨, ‘비가 온다’라는 반응 사이 관계가 강하지 않다는 것 알려줌. 밖에 비가 온다 단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전달함.
.
.
.
3) 평가
- 영유아의 언어 습득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
- 첫째) 수동적 학습자 역할을 하게 됨
- 둘째) 영유아의 창의적 언어표현을 설명하지 못함
- 셋째) 언어발달의 보편성 논리적 설명이 어려움
.
.







#책 #책추천 #도서추천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영어 #창의력 #사고력 #영유아 #육아 #육아학습서 #아이 #아이교육 #영어학습
#독서모임 #인문학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근본적인성장 #독서토론 #소셜링모임 #커뮤니티 #네트워킹 #원데이클래스 #이색클래스 #클래스
#책모임 #독립서점 #서점 #책방투어
#영어공부 #영어문법 #영어독학
#독서모임 #인문학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기초문법 #기초회화
#영어 #기초 #기초영어단어
#독서모임 #고전문학
#근본적인성장 #독서토론 #소셜링모임 #커뮤니티
#네트워킹 #원데이클래스 #이색클래스 #클래스
#책모임 #독립서점 #서점 #책방투어
#고전문학 #책추천 #인문학 #철학 #합정
📔📕📗📙 📖
#언어 #언어능력
#언어정의 #말 #소통
#행동주의 #강화
#보상 #벌
#언어행동
#요구발화 #접촉
#반향적조작 #언어내조작
#자동적조작
'영어 한글 맛 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영유아 언어 ] 발달 이론3, 상호작용주의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 | 2024.12.03 |
---|---|
[영유아 언어] 발달 이론 2, 생득주의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 | 2024.11.29 |
영유아 언어발달의 중요성 |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 | 2024.11.24 |
[언어]의 구성 (형태 : 음운론, 음성학, 형태론/..., 의미, 사용)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 | 2024.11.23 |
[언어] 의 단위 (음운, 형태소, ..., 담화)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0) | 2024.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