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주의 :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발달과정에서 능동적 참여자로서 영유아의 역할을 강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주요 주장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발달을 언어와 사고의 한계를 중심으로 설명
- ‘인지’가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침
- 대표학자 : 피아제
(1) 스키마 (schema)
- 1923년 피아제 처음 소개
- 도식 : 사람 장소 사물에 대한 지식의 틀 역할
- 다양 : 모양, 방법, 사람 특징 다양한 스키마 존재
- 새 정보 수정 : 동화 또는 조절
*인지발달의 정의 : 더 많은 도식을 습득하고 기존 도식의 복잡성 증가시키는 과정
(2) 동화와 조절
- 본능 : 인간 평형 (equilibrium)을 유지 본능있음
- 평형 : 일관성 안정성 이루는 인간 본능적 경험
- 유지 : 인지발달에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유지
- 동화 : 새로운 정보 접할 때, 구성 도식 새 정보 적용
- 조절 : 새로운 정보 인식하기 위해, 기존 도식 수정
*평형화 과정 : 기존 도식 비적절 지식 도식 변경해 도식 확장하는 끊임없는 과정
*비평형 -> 동화 + 조절 -> 평형
(3)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 피아제(1980)은
-1) 영유아가 언어를 사용하려면 인지발달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언어 습득은 영유아의 인지발달 수준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인지발달의 네 단계
-1) 감각운동기 (0~2세) : 대상 영속석 개념 습득, 환경 상호작용 세상 이해, 상징사고 놀이 시작/ 옹알이
-2) 전조작기 (2~7세) : 상징적 사고 및 언어 빠른 발달, 자기중심.직관.물환론적 사고/ 자기중심언어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 사고 논리작 조작, 탈중심화, 보존 개념, 분류화 가능/ 사회화 언어, 교류
-4)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 추상적 개념 이해 및 연역적 사고 가능/ 언어적 진술만으로 논리적 사고 가능, 은유 풍자 등 이중 의미 이해,
*자기중심적 언어
*사회화된 언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사회적 상호작용 : 통해 인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 사회맥락적 맥락 속 이해 : 언어발달 이해 조건
- 대표학자 : 비고츠키(Vygotsky)
- 학습 : 타인과 사회적 경험을 나누어야됨 주장
(1) 근접발달영역
- 더 능력갖춘 성인 사회적 지원 : 미해결과제 해결
- 다음 발달 수준 이동을 만들어주는 곳
- 상호작용 수단 : 언어
- 언어 내면화 : 인지 아닌 두 사람이상의 집단 속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봄
*근접발달영역 4단계
-1) 더 유능한 타인의 도움
-2) 스스로 과제 수행
-3) 내면화
-4) 탈자동화
(2) 비계설정 (scaffolding)
- 학습에서의 비계설정 : 유아 혼자 직면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당면할 때 유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근접
- 필요한 설정 : 유아의 근접발달영역
(3) 언어발달
- 언어와 사고의 통합 : 근원이 서로 다른 상태에서 발생해 서로 독립적으로 진행됨
- 언어적 사고 : 2세경 되면 통합되며 언어적 사고가 발달 시작한다고 주장.
*인간의 언어의 과정
(1) 외적 언어(external speech)
(2) 공적 언어(public speech)
- 인간은 위의 사회적 차원의 언어로 출발해, 심리적 내면 과정을 거친 후
(3) 내적 언어(inner private speech)
- 개인적 차원의 위의 단어로 발달한다고 주장.
*언어 발달의 과정 4단계
(1) 원시적, 자연적 단계 (0~2세, 영아기, 걸음마기)
- 전인지적 언어, 전언어적 사고 : 인지적 사고 발달 전 언어, 언어 배우기 전 사고
- 감각 행동을 주로 사용 : 각각 독립적 발달 및 사고 문제 해결보다
- 욕구 : 영아 자신의 욕구 알리기 위한 간단한 단어 수준의 언어
(2) 소박한 심리적 언어단계 (2세경)
- 사고 언어의 결합 : 시작하는 단계
- 언어를 통해 구체화되는 사고
- 명명 폭발 : 많은 질문을 토대로 급격한 언어 발달
- 외적 언어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시작
(3)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3세~초등학교 입학 전)
- 언어 사고의 본격적 결합
(4) 내적 언어단계 (7세 이후 나타남)
- 자기중심적 언어, 완전한 자동화된 언어
#책 #책추천 #도서추천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영어 #창의력 #사고력 #영유아 #육아 #육아학습서 #아이 #아이교육 #영어학습
#독서모임 #인문학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근본적인성장 #독서토론 #소셜링모임 #커뮤니티 #네트워킹 #원데이클래스 #이색클래스 #클래스
#책모임 #독립서점 #서점 #책방투어
#영어공부 #영어문법 #영어독학
#독서모임 #인문학 #언어능력 #어휘력 #문해력 #기초문법 #기초회화
#영어 #기초 #기초영어단어
#독서모임 #고전문학
#근본적인성장 #독서토론 #소셜링모임 #커뮤니티
#네트워킹 #원데이클래스 #이색클래스 #클래스
#책모임 #독립서점 #서점 #책방투어
#고전문학 #책추천 #인문학 #철학 #합정
📔📕📗📙 📖
#언어 #언어능력
#언어정의 #말 #소통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영어 한글 맛 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알파벳 시작 단어 3ㅣ 영어 기본 단어 (1) | 2024.12.18 |
---|---|
[ 음성언어 발달 1 ] 듣기 발달 |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4) | 2024.12.04 |
[영유아 언어] 발달 이론 2, 생득주의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3) | 2024.11.29 |
행동주의,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1 I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5) | 2024.11.27 |
영유아 언어발달의 중요성 | 영유아 한글 언어능력 (2) | 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