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형태, 의미, 사용
세 가지 요소가 통합적 구성됩니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언어
성공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선
: 언어의 형태, 의미, 그리고 사용
측면에서 모두 숙련되어야 한다.
예)
- 형태 : 인사말인 “안녕하세요?”., “안녕?”, “안녕히 가세요.”, “잘 가,.”를 말할 수 있다.
- 의미 : ‘안녕하세요?’와 ‘안녕?’은 만났을 때 사용하고 ‘안녕히 가세요.’와 ‘잘 가.’는 헤어질 때 사용하는 인사말이라는 의미 차이를 안다.
- 사용 : 상대방에 맞게 어른에게는 “안녕하세요?”와 “안녕히 가세요.”로 인사하고 친구에게는 “안녕?”, “잘 가.”로 인사한다.
- 언어의 형태 측면 : 인사를 잘하기 위해, 언어의 형태 측면에서 “안녕” 이라는 인사말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언어의 의미 측면 : 다음으론 각 표현이 만났으 때 하는 인사인지, 헤어질 때 하는 인사인지 의미 차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언어의 사용 측면 : 마지막으로 ‘잘 가.’는 또래에게 사용하며,‘안녕히 가세요.’는 어른에게 인사할 때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어느 표현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영유어 언어발달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형태, 언어의 의미, 언어의 사용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1. 언어의 형태
- 언어가 담고 있는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
- 언어의 형태적 측면의 요인들로는
음운(phonology), 형태소(morphology),
구문 체계(syntax)가 있다.
- 관련 어학 분야에서는
음운론, 음성학, 형태론 그리고 통사론이 있다.
1) 음운학
- 언어의 소리 체계 연구하는 분야
- 언어마다 고유한 음운체계가 있음
- 우리말 자모음 체계는
자음 19개와 모음 22개가 있음
- 가장 중요 연구 분야 : 한 개별 언어 내 어떤 소리가
의미 차이를 가져오는지, 변별적 단위를 이루는가
*음소 : 우리말 /ㄷ/,/ㅌ/,/ㅌ/은 변별적인 소리 단위
예) 의미차이 : [달], [탈], [딸]은 초성에 있는 자음
음소 /ㄷ/, /ㅌ/, /ㄸ/의 차이
음운 규칙 이해 : [벌], [별]의 소리 차이 구분
/ㅓ/, /ㅕ/의 모음 음소 차이가 의미 차이 가져옴
소리변화 : 두 음소가 연이어 나올 때
어떤 소리로 변하는지에 대해서도 연구
동화현상 : 한 소리 인접해 다른 소리 영향 받아 같거나 비슷 소리로 발음 ( 같이>[가치], 듣는>[든는] )
축약현상 : 연속하는 두음의 결함 및
하나의 음으로 축소됨 (아이>[애], 육월>[유월])
2) 음성학
- 다양한 발음 기관의 작용의 말소리 생성,
만들어진 말소리의 물리적 특성 연구
- 말소리의 물리적인 측면을 분석한다는 점이,
음운론 추상적 말소리 이론적 체계와의 차이점
- 연구 대상 : 말소리의 음성적 다른소리의 차이
*같은 음소라고 해서 음성적으로
반드시 소리가 같지 않음
예) /ㅂ/의 경우, 놓인 위치에 따라
다른 소리 될 수 있음
’박자‘의 첫 소리 /ㅂ/은 영어의 무성음 [p]로 발음
=> 성대의 울림수반 X
’수박‘의 두 번째 음절의 첫소리 /ㅂ/은 영어의 유성음
[b]로 발음 => 성대의 울림수반 0
- 유아의 말소리 습득 조사 연구 :
3세에 이르면 /ㅅ/, /ㅆ/, /ㄹ/을 제외한 대부분 음 습득 발음, /ㅅ/, /ㅆ/ 발음은 5세경까지도 어려워함.
3) 형태론
- 자신에게 의미 부여하는 언어의 가장 작은 단위
- 연구 : 형태소를 분석하고 형태소 간 관계 및 형태소의 결합 방식 이해
*종성의 여부에 따른 ‘은’, ‘는’의 쓰임여부 결정
예) 오빠는, 코끼리는, 동생은, 기린은
- 유아의 형태소 결합규칙 잦은 오류 : ‘동생이가 그랬어요.’같은 주격 조사를 습득하는 초기 자신이 알고 있는 조사를 모든 단어 뒤에 붙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4) 통사론
- 단어의 배열로 구, 절,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과 문장의 구성 요소, 즉 문법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
*’나는 아빠가 사준 구두를 좋아한다.‘
예) 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구성됨. 문장 내에 두 개의 절이 존재. ’아빠가 사준‘은 명사 ’구두‘를 꾸며주는 관형절이며, ’나는 좋아한다‘가 또 다른 서술절임.
*’나는 초록 사과를 좋아한다.‘
예) 어순이 주어, 형용사, 목적어, 동사 순으로 우리말의 경우 구성된다. 반면 영어의 경우 ’I like green apples.'라는 문장과 같이 언어가 정한 문법 규칙에 따라 정확한 문장을 사용한다. 어순이 어긋나는 문장은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든다.
즉, 각 언어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의 배열 순서 및 구성 규칙, 즉 어순은 다르다.
* 한국어와 영어 구조는 다르다.
-1) 한국어 의문문의 완성은 문장 속 술어 의문형 어미가 사용된다.
-2) 영어는 해당 문장이 의문문임 나타내는 술어 어미가 별도로 없다.
-3) 한국어의 어순 : 주어 + 목적어 + 동사 SOV
-4) 영어의 어순 : 주어 + 동사 + 목적어 SVO
-5) 언어 습득 초기 영유아는 부정물 산출에서 형태소 배열 오류를 자주 범한다. (외국인 아이도 포함)
*‘안 다 먹었어,’ ‘No sit here.'
2. 언어의 의미
- 사람들은 언어를 사용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도하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함.
- 언어의 내용은 실제 의미를 뜻하며
주로 의미론과 관련 있음.
- 의미론은 단어나 문장의 의미에 관해 연구.
*어린아이들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단어 의미 정확한 이해가 쉽지 않음.
예) 과잉 확장 : 성인이 참조하는 단어 의미 범위보다 더 넓은 적용 (고양이에게 강아지라고 하기)
과잉 축소 : 성인이 참조하는 단어 의미 범위보다 더 좁게 적용 (돈이라는 단어 동전으로 한정)
위는 1세경에서부터 2세 반경까지의 짧으 시간 동안 표현 언어 습득에서 자주 일어남.
아이들의 어휘 습득의 잦은 책략 : 뚜렷한 참조물의 지각적 특징을 참조해 과잉 확장함
성인이 자신에게 적절한 제공할 것 알며 관심을 끌기 위해 부적절한 유사 단어 과잉확장 표현함
3. 언어의 사용
- 언어의 형태와 의미에 대한 지식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맥락에 맞은 사용이 필요함.
*이를 위한 ‘화용론’이 존재함 : 의사소통 맥락의 언어 사용과 관련된 규칙을 다루는 학문.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말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봄. 체계적인 분석함.
의사소통에 참여자들이 지켜야 하는 규칙 연구.
*존대법 : 화용론의 중요 주제, 현대 사회적 상황의 민감한 언어표현, 화자 청자 간 사회적 관계 보여줌.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요 규칙적용하는 의사소통 능력 : 상대방의 나이나 위치 고려하여 말하는 존대법 이외 말해도 되는 소재, 피해야 하는 소재 구분, 적절한 때 주제를 넘어감과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어 말하는 등의 능력.
* 대화 성공의 네 가지 원리 (언어학자 그리스의) : 양의 격률, 질의 격률, 관련성의 격률, 태도의 격률.
[연습 문제]
1.발화오류와 관련된 언어 요소는?
-1) /달/, /딸/. /탈/ 소리를 듣고 첫 자음의 차이로 생기는 의미 차이를 구분하지 못함 :
-2) ‘사과’의 /ㅅ/소리를 내지 못해 /타과/라고 발음 :
-3) ‘동생이가 울었어요.’, ‘과자가 먹어요.’ :
-4) ‘안 하늘로 날라가요.’, ‘안 나뭇잎이 떨어져요.’ :
-5) 오토바이, 기차, 자동차, 버스 등 탈 것을 모두 ‘버스’라고 지칭 :
-6) ‘할머니가 아파요.’, ‘할아버지, 밥 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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